부모 말투가 아이 뇌를 바꿔요! 36개월 이하 육아 금지어 총정리!

이미지
아이가 자라면서 부모도 함께 자란다는 말, 공감되시나요? 하지만 그 과정에서 때로는 지치고 예민해진 마음 에 무심코 튀어나온 말 한마디가 아이의 마음에 상처로 남을 때가 있어요. 특히 생후 36개월 이하 는 아이 뇌 발달에 있어 결정적으로 중요한 시기, 이른바 뇌의 골든타임 입니다. 이 시기에 어떤 언어 환경을 접하느냐에 따라 아이의 정서, 사고력, 자기조절력까지 달라질 수 있어요. 🧠 뇌과학자들이 말하는 ‘말의 힘’ MIT와 하버드대 공동 연구에 따르면, 부모와 아이가 주고받는 대화의 횟수 가 많을수록 아이의 언어중추인 브로카 영역이 더 활성화된다고 해요. 또한 국내 연구에서도 12개월 영아의 언어 및 인지 발달은 가정 내 언어자극의 질 에 크게 좌우된다고 밝혀졌습니다. ❌ 아기에게 하면 안 되는 말 5가지 1. “엄마 힘들어. 그만 좀 해” 부모도 사람이기에 지칠 수 있어요. 하지만 이런 말은 아이에게 죄책감 을 심고, 감정을 억누르는 아이로 만들 수 있어요. 🧠 연구: 지속적인 부정적 언어는 뇌의 스트레스 반응 회로를 자극합니다. 2. “울지 마” / “왜 또 울어?” 울음은 아기의 감정 표현이에요. 이를 억제하면 감정을 해소하는 통로가 막혀버려요. 🧠 연구: 감정 표현이 억제된 아동은 자기조절력 발달이 저하됩니다. 3. “안돼!” / “하지 마!” 금지는 간단하지만, 아이가 하고자 하는 탐색과 실험 본능 을 꺾을 수 있어요. 🧠 연구: 반복적 금지 언어는 뇌의 학습회로 형성을 방해합니다. 4. “왜 또 그래?” / “그것도 못 해?” 이 말은 아이의 자존감 을 무너뜨리는 말이에요. 실수는 성장의 일부인데, 자꾸 비교받거나 지적당하면 ‘나는 못하는 아이야’라는 고정된 사고 를 갖게 돼요. 5. “다 컸잖아” / “혼자 해봐” 아직 정서적 안정이 필요한 시기. 이 시점의 독립 요구는 아이에게 불안감 을 줍니다. 🧠 연구: 애착이 ...

영유아 모방본능・탐구본능・파괴본능 이해하기

소아과 선생님께 배운 '모방・탐구・파괴' 본능 이야기!

얼마 전 소아과 선생님께 아이들의 3대 본능에 대해 아주 흥미로운 이야기를 들었답니다.

✅모방본능

✅탐구본능

✅파괴본능

이 세 가지 본능은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지만, 그중 ‘탐구본능과 파괴본능’은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고 해요.   

오늘은 제가 배워온 이야기 공유해 드릴께요!


영상 속 아기, 왜 계속 공을 밀고 있을까요?




보통 아기들은 장난감을 입에 넣고 관찰하면서 탐구를 시작하잖아요?

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몰라 오히려 파괴본능이 먼저 나올 수 있다고 해요.

그런데 영상 속의 아이는 그러지 못하고 계속 공을 뒤엎고 밀기만 하고 있지요?

그 이유는?

👉 너무 많은 장난감이 한꺼번에 있기 때문이라고 해요.

아이에게 선택지가 많아지면, 

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몰라 오히려 파괴본능이 먼저 나올 수 있다고 해요.


탐구본능 키우는 2가지 환경 팁!

1. 장난감은 한 번에 한두 개만!

한꺼번에 많은 장난감이 펼쳐져 있으면, 아이의 집중력이 분산 되고 금방 질려버릴 수 있습니다.

👉 한두 개만 꺼내주면

👉 한 가지 장난감에 집중하는 시간이 점점 길어져요.


2. “이건 이렇게 놀 수 있어”

단순히 입에 넣고 끝나버리는 경우가 많아요. 그래서 공은 굴리는 법, 튕기는 법, 흔드는 법을, 

블록은 넣고 빼는 법 등 단순하게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.

👉 그렇게 해주면! 혼자서 조용히 노는 시간이 부쩍 늘어요!



✅ 파괴본능도 필요한 본능이에요

물론, 파괴본능은 나쁜 게 아니에요. 본능 중 하나이기 때문에 억제할 필요는 없어요.

하지만 ‘탐구할 수 있는 환경’을 조성해주면, 자연스럽게 탐구가 먼저 나오고 파괴는 점차 줄어들 수 있다고 하셨어요.


혹시 저처럼 이런 내용을 몰랐던 분 계신가요?

알고 나면 아이를 바라보는 시선이 훨씬 따뜻해졌어요.

아이가 뭔가를 엎거나 부수려고 할 때, 

“왜 이렇게 행동하지?”가 아니라

“혹시 지금 탐구할 환경이 부족한 건 아닐까?” 생각해보게 됐어요.

모르는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😊

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

출산 후 첫 7일, 왜 이렇게 힘든 걸까요?

2025 육아휴직 급여 신청방법 조건 한눈에 보기!